SAFETY & TECHNOLOGY

BMW Technology

BMW Motorrad는 세계최고의 자동차를 생산하는 BMW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난 80여년 동안 자동차에 버금가는 고성능의 모터사이클을 만들어 왔습니다. 단순히 ‘달리는 성능’을 넘어 실용성과 편의성 그리고 안전성까지 모두 고려한 BMW모터사이클은 여타 메이커와 같은 선상에서 비교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전자식 ABS타입의 전후 연동 브레이크나 듀오 레버 타입의 전륜 서스펜션, 전자식으로 조절 가능한 전,후 서스펜션 등은 다른 모터사이클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장비입니다. Tourer에서 Enduro까지 전 세그멘트를 아우르는 BMW 모터사이클은 단순히 최고 속도에 연연하기 보다는 탑승자의 감성과 안전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는 BMW만의 철학을 바탕으로 끈임없는 기술 개발로 뛰어난 성능, 안정감을 자랑하는 슈퍼 스포츠 모터사이클의 품격을 높여오고 있습니다.
BMW Motorrad는 전 세계의 투어링 엔듀로 모터사이클 중 가장 성공적인 모델로 인정 받아 왔습니다. 큰 성공을 거둔 수평 대항 엔진과 BMW만의 특허인 싱글 패러레버는 GS 세그먼트에서의 입지와 명성을 견고히 함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래에, BMW R 1200 GS를 중심으로 BMW Motorrad의 뛰어난 성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직렬 4기통 엔진(K series)

BMW Williams F1 Team에서 축적된 엔진 개발 기술은 BMW의 모터사이클에도 고스란이 녹아 있습니다.
황소의 거친 숨소리 같은 BMW 직렬 4기통 엔진만의 독특한 엔진음은 어느 모터사이클도 따라올 수 없습니다.

수평 대항 박서 엔진(R series)

미래지향적으로 완벽히 재 탄생된 뉴박서 엔진은 강력하고 조화로운 마력과 토크의 결정판이며 쓰로틀의 정교한 응답과 강력한 Low-end 토크는 BMW가 추구하는 “Sheer riding pleasure”를 만족 시켜주기에 충분합니다. 뿐만 아니라, 낮은 탄소 배출, 그리고 고유의 박서 엔진만의 박력있는 엔진음이 라이딩의 즐거움을 배가 시켜 줄 것입니다.

ABS Break

전후 연동 ABS브레이크의 무게분배 제동 능력은 라이더의 안전을 확실히 보장합니다. 갑작스러운 풀 브레이킹과 모래길, 빗길에서 탁월한 제동 성능을 보여줍니다. 전후 연동 ABS 브레이크는 Full 인테그럴과 Partial 인테그럴로 세분화됩니다. 이 두 시스템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Full 인테그럴 ABS 시스템은 전/후 어떤 브레이크를 작동시켜도 전/후 브레이크가 모두 작동하고 Partial 인테그럴 ABS 시스템은 전륜 브레이크를 작동시킬 경우에는 전/후 브레이크가 모두 작동하지만, 후륜 브레이크 페달을 작동 시킬 경우에는 후륜만 작동하는 시스템입니다.

다이나믹 ESA

다이내믹 ESA는 기존의 ESA보다 능동적인 전자 제어식 서스펜션으로, 라이더의 체중과 노면상태, 주행모드에 따라 전후 서스펜션의 댐핑을 자동으로 조절합니다. 이 같은 방식은 라이더가 어떤 상황에 처하더라도 최적의 안정성과 주행 안정성을 유지해, 다양한 환경에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서스펜션

바이크 라이더라면 한번쯤은 들어 봤음 직한 텔레스코픽 포크는 BMW에서 개발한 기술입니다. 하지만 개발자인 BMW 만이 텔레스코픽 포크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텔레레버라는 조향 기능과 충격흡수기능이 별도로 이루어지는 시스템을 채택해 왔으며, K 1200 S에 이르러서는 이 성능이 극대화된 "듀오 레버"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사진과 동영상에서 보는 것처럼 충격 흡수 시스템과 조향 시스템이 완전히 별개로 되어있기 때문에, 다른 메이커에서 볼 수 있는 일반적인 텔레스코픽 포크의 가장 큰 단점인 일명 "핸들 털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ESA시스템을 통해 전자식으로 댐핑 조절이 가능해서 2인 승차 시나 무거운 화물을 적재하였을 경우에도 모터사이클의 Stability를 항상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Frame

BMW의 모터사이클은 비교적 중량이 많이 나가는 편이지만 수평대항 엔진이나 기울어진 직렬 4기통 엔진의 저 중심 설계와 무게 배분에 의해서 어떠한 주행조건에서도 최적의 밸런스를 유지해줍니다. 극한의 저 중심설계는 차체의 무게 중심을 낮게 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샤프트 드라이브방식

동력 전달의 손실을 최소화 하여주는 샤프트 드라이브 방식은 BMW의 선택으로 지난 수십 년간 BMW Motorcycle에 적용되어 왔습니다. 체인 드라이브방식에 비해 유지, 관리가 탁월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샤프트가 동력과 충격을 전달함으로써 백 토크나 충격흡수등에 약하다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스윙 암 자체 중간 부분에 충격흡수를 위한 공간을 만들어 단점을 극복하였습니다.

편의장치

Saddle Bag(Trunk)

투어를 즐기는 라이더들에게 매우 요긴한 대형 Saddle Bag을 모든 기종에 장착 가능합니다. 각종 라이딩 기어는 물론 헬멧까지도 수납 가능한 크기의 Saddle Bag은 타 메이커의 초대형 바이크를 제외하고는 찾아보기 힘든 옵션입니다. 그러나 실용성과 편의성을 중시하는 BMW 바이크에서는 스포츠 라이딩을 지향하는 K 1200 S 조차도 Saddle Bag 장착이 가능합니다.

CD, Radio

장시간 투어에 또 하나의 즐거움을 더해주는 Fun Feature중의 하나입니다. 라디오와 씨디 모두 핸들에 있는 스위치의 간편한 조작으로 조작 가능합니다.

12V 시거잭

고성능을 추구하지만 사용자의 편의성과 실용성을 중요시하는 BMW 철학아래 12V 시거잭용 아웃렛을 장비하고 있습니다. 'Sheer Riding Pleasure'를 위한 매우 유용한 옵션입니다.

Heating Grip

탑승자가 라이딩에 최대한 집중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로서 좌/우 방향 지시등의 버튼이 핸들 좌/우로 나뉘어져 있어 즉각적으로 지시등을 작동 시킬 수 있습니다.